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

사업자라면 거래처로부터 대금을 지급받거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을때 자주 발급 받는 민원 증명일 것 같습니다. 바로 납세증명서입니다. 보통 국세 완납증명서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납세증명서란?

앞선 포스팅에서 다뤘던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지방세 체납분이 없음을 증명하는 민원서식이었다면, 납세증명서는 소득세나 법인세, 부가가치세등 국가가 부과하는 세금, 국세 체납분이 없음을 증명하는 민원 서류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국세 완납증명서라는 명칭에 더 익숙할 것 같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예시
납세증명서 발급 예시

지방자체단체에게 과세, 징수하는 지방세와 달리 국가 제정으로 사용되는 국세는 국세청에서 과세, 징수하기에 관련 민원 증명도 국세청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행정편의를 위해 국세청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민원 서류 중 상당수가 주민센터나 정부24를 통해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기에 편리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시에는 별도의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발급은 365일 가능하나 발급가능시간은 06~22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으로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우선 PC에서는 국세청 홈택스나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정부24나 국세청 손택스 모바일 앱을 이용해 발급이 가능하며, 네이버와 카카오톡등의 앱에서 제공하는 전자증명서 서비스틀 통한 발급 역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C에서 홈택스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한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에서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정부24에서의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 > 로그인
  2. 홈화면 하단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납세증명” 선택 > 다음 화면에서 “발급하기” 선택
  3. 발급신청 작성
  4. 발급받은 납세증명서 출력 혹은 전송, 열람하기

그림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후 로그인합니다.



정부24 홈화면


정부24에서 납세증명서는 비회원인 경우에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인증수단을 이용한 본인인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부24는 공동 및 금융인증서와 함께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합니다.


물론 네이버나 카카오톡 등에서 발급하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이 가능하기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공동 및 금융인증서와 함께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합니다.


발급신청화면으로 이동

발급신청을 위한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후 돌아온 홈화면 하단에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정부24 홈화면에서 납세증명서 발급메뉴로 이동하는 모습


다음화면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화면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신청 작성

발급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내용을 선택합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신청 화면


이미 회원이나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였기 때문에 신청인 정보는 자동 입력되어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인 정보 확인


신청내용에서 발급된 납세증명서상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공개여부와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주민번호와 주소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사용목적은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달리 대금수령과 기타중 선택하면 됩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든 추가적으로 선택하거나 입력할 내용은 없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비공개를 선택하는 경우 발급된 납세증명서 상의 주민등록번호는 생년월일 뒤의 7자리 숫자가 아래와 같이 마스킹 처리되어 표시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비공개 선택시 뒷부분이 마스킹 처리되어 발급됩니다.

주소 공개여부에서 비공개를 선택하는 경우 시군구 이하 주소지가 마스킹 처리되어 표시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시 직접 출력, 전자문서지갑 전송, 화면열람 총 3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프린터를 이용한 직접출력과 전자문서지갑으로의 전송, PC화면으로 직접 열람하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시 직접 출력, 전자문서지갑 전송, 화면열람 총 3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신청내역에서 납세증명서 출력

위에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되며,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추후 출력할 경우 이 페이지에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에서 발급이 완료된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 발급받은 납세증명서를 출력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예시


홈택스에서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납세증명서는 국세에 대해 체납사실이 없음을 증명하는 민원 증명입니다. 원래는 국세를 부과하고 징수하는 국세청이 관장하는 민원 행정 사무입니다.

다만, 국민들의 행정 편의를 위해 주민센터나 정부24에서 발급을 지원하고 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 접속 > 로그인
  2. 홈화면에서 “국세증명ㆍ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선택
  3.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 작성
  4. 발급내역에서 발급된 납세증명서 출력


홈택스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홈택스에서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홈택스 역시 정부24와 마찬가지로 비회원 로그인으로도 납세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팩스 홈화면


본인인증 역시 정부24와 마찬가지로 공동•금융인증서 외에 네이버나 카카오톡등에서 발급하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지원합니다.

홈택스 역시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을 지원합니다.


납세증명서 발급신청 페이지 접속

로그인 후 홈화면 상단 메뉴에서 “국세증명ㆍ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즉시발급 증명”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순으로 선택합니다.

로그인 후 홈화면 상단 메뉴에서 "국세증명ㆍ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즉시발급 증명"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순으로 선택합니다.


납세증명서 발급신청 작성

발급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내용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화면


회원 비회원 모두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했기 때문에 기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기보인적사항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및 수령방법과 발급부수를 선택합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화면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는 기본적으로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비공개로 발급받는 경우 주민등록번호는 생년월일을 제외한 뒷자리 7자리가, 주소의 경우 시/도, 시군구 이하 주소는 마스킹 처리되어 발급됩니다.

수령방법은 정부24에서와 마찬가지로 프린터를 이용한 직접 출력, 화면으로 열람,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송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프린터출력을 선택해 진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납세증명서의 한글 영문 여부와 사용목적 및 제출처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영문증명을 선택한 후 발급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영문 이름이나 주소를 확인하고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영문이름과 상테주소를 입력하여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문증명서 발급시에는 이름과 상세주소를 직접 입력해누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 증명에 영문이 함께 기재된 형태의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예시 국문 영문 션택시 표시되는 증명서 비교


용도에 맞게 사용목적을 선택한 후, 제출처를 선택합니다. 제출처 스크롤 박스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예시


발급된 납세증명서 출력

위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되며,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목록 우측 끝 출력 링크를 클릭합니다.

발급된 납세증명서는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발급된 납세증명서를 확인한 후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예시 홈택스


마치며

이상으로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납세증명서는 보통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함께 제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