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민원 행정 서식은 아마 주민등록등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많이 접하는 민원 증명인만큼 발급을 받는 방법 역시 다양합니다. 여러가지 발급 방법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 정확히 말하면 개인별 또는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따라 발급되는 민정 행정 서류 아래와 같은 내용들로 작성됩니다.
- 주민등록등본 – 한 세대의 모든 구성원의 주민등록 사항
- 주민등록초본 – 한 사람의 자세한 주민등록 사항
민원창구에서의 발급비용은 초등본 모두 각 400원이며, 무인발급기의 경우 200원입니다.(일부지자체 무인발급기 발급 무료). 정부24 등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경우 발급 수수료는 없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최근에는 네이버나 카카오등의 민간인증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이용해 모바일 환경에서도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민간 인증서의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이용해 발급받는 경우에도 무선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출력 가능한 프린터에 제한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실물 출력본이 필요한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24를 이용하는 편이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초본) 화면 이동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의 홈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거나, 아래쪽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초본)발급 페이지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비회원도 가능)
정부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도 비회원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회원 발급신청의 경우에도 발급신청을 완료하려면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정부24는 공동/금융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인증은 물론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역시 가능합니다.
민간인증서를 이용하면 어떤 PC에서든 인증서를 이용해 본인인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공동인증서보다 사용이 편리합니다.
민간인증서 발급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발급신청
회원 혹은 비회원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쪽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윗 부분인 ➊에서 “다른 유형 펼쳐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초본을 발급받을지 등본을 발급받을지 또 영문 등본을 발급 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➋ 번 부분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는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선택합니다. 회원으로 로그인하여 진행하는 경우 자동 선택됩니다.
“발급형태 선택”에서 선택발급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발급될 주민등록등본 상에서 표시될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민등록번호의 경우 제출처에 따라 뒷자리까지 모두 표시된 발급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➌번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선택한 수령방법에 따른 발급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발급받는 본인이 PDF 혹은 프린터 출력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특별한 문제가 없는한 신청즉시 발급이 됩니다. 신청내역상 처리상태란에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된 주민등록표 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창이 새로 뜨면, 오른쪽 상단 인쇄를 클릭합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도 가능하며,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정부24 아이디를 가진 특정인에게 1회 인쇄가 가능한 주민등록등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제3자제출로 수령하려면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에 체크한 후 수신인 등록을 클릭합니다.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수신할 사람의 정부24 아이디와 성명, 연락처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르면, 아래 수신인 란에 위쪽에서 입력한 수신인 성명이 입력되면, 등록버튼을 누른 후 신청화면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제3자제출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완료되면 본인 및 수신인에게 SMS 혹은 앱 푸시 알림등을 통해 알림이 발송됩니다.
수신인측은 정부24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제3자제출 및 기관제출(수신)” 항목에서 수신된 내역을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을 열람, 제출, 관리가 가능한 모바일 앱(정부24,네이버,카카오,토스등)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할 수 있으며, 타기관 제출 ➍ 스마트폰으로 저장➎ 이 가능합니다.
등기보통우편 / 일반보통우편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우편으로 받아볼 수 도 있습니다.
수령방법에서 등기보통우편이나 일반보통우편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온라인 발급 수단들과 달리 출력된 주민등록등본 원본 실물을 우편으로 수령하는 방법이기에 발급수수료와 우송료가 발생합니다.
등기보통우편은 발급수수료 400원과 우송료 2,550원에 부가수수료 90원으로 총 3,04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보통우편은 발급수수료 400원과 우송료 450원, 부가수수료 90원으로 총 94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부가수수료는 민원수수료 결제에 따라 결제수단별로 소요되는 비용으로 금액 산정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결제는 카드, 계좌이제, 휴대폰,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ARS결제가 가능하며, 카카오페이와 페이코를 이용한 간편결제도 가능합니다.
수령은 발급요청한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에서만 가능하며, 수령지 주소는 해당 주소가 자동입력됩니다. 따라서 기관이나 제 3자에게 제출, 전달은 불가능합니다.
마치며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외에도 네이버나 카카오등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토스등의 금융앱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에 필요한 어지간한 민원서류들은 행정복지센터 방문없이 이제 어디서나 편하게 PC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발급받을 수 있는만큼 미리 확인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