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 익숙한 민원 증명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기관이나 기업으로부터 대금을 정산 받을때 때때로 필요한 경우가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많은 분들이 지방세 납세증명서보다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라는 단어가 좀 더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발급일 기준 체남된 지방세가 없음을 증명해주는 민원 증명 서류입니다.
보통 공공기관이나 기업등에서 대금을 지급받거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으려는 경우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서)와 함께 제출을 요청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최근엔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으로 전월세등 주택 임대차계약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제시하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세무서 혹은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서)와 달리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과세 및 징수하여 지자체 제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로부터 발급받아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밝급 시에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정부24와 위택스 2곳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곳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발급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정부24 사이트 접속 > 지방세 납세증명 선택 후 로그인
- 발급신청 작성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
그럼 그림과 함께 자세기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접속 후 메뉴 선택, 로그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후 홈화면 하단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 후 로그인합니다.

정부24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시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비회원 로그인시에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은 필요하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위해선 인증수단을 이용한 본인인증 역시 필요합니다.
정부24는 공동•금융인증서외에도 네이버나 카카오톡등의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역시 지원합니다.

발급신청 작성
발급신청을 작성합니다.

사업자구분은 개인과 법인 중 선택합니다. 사업자가 아닌 개인의 경우 개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전체표기 혹은 생년월일과 뒤자리 6개의 숫자를 가리는 일부표기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출처에 확인 후 요청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으로 표기된 신청자 본인 인적사항은 로그인 정보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주소는 개인인 경우 본인 주민등록 주소지를 입력하고, 사업자인 경우 사업장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사업의 종류는 필수입력사항은 아니니 필요에 따라 입력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시에는 발급받을 증명서의 사용목적을 정확히 명시하여야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증명사용목적은 대금수령,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그밖의 목적 4가지입니다.
대금수령을 선택한 경우 대금지급자를 필수로 기입하여야 합니다.

해외 장기체류나 해외이주등으로 외교부에 제출해야 하기 위해 발급받는 경우 해외이주를 선택하면 되며, 해외이주 허가번호나 해외이주 허가일은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참고)


증명서 사용목적에 부동산 신탁 등기 항목이 있지만, 부동산 신탁등기를 위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으려는 경우 시군구 또는 읍면동 사무소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제시된 사용목적외에 목적으로 발급받으려는 경우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고 아래쪽 빈칸에 사용목적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임대인이 임대인에게 제시하기 위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한 후 아래 빈칸에 “임대차계약용”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발급부수를 입력합니다.

수령방법으로는 프린터로 직접 출력할 수 있는 본인 출력, 정부24나 네이버, 카카오등의 전자증명서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제출처에 전자문서 형태로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제3자제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문수령을 선택하여 본인이 원하는 기관에서 직접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방문수령은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과 동일하게 발급수수료가 발생하며, 이는 수령시 지불해야 합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서 체크되지 않은 항목이 있는 경우 발급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 모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하기
위에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완료되고,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차후에 출력하려는 경우 MyGOV 홈 > 나의 신청내역 ➊ >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를 눌러 해당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신청내역상에서 방금 신청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의 문서출력 버튼 ➋ 을 누르면 발급받은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쇄를 눌러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위택스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위택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것 역시 정부24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홈화면에서 “증명서 발급” 선택 > 발급 문서 중 “지방세 납세증명서” 선택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신청 작성
- 문서발급 신청내역에서 발급신청한 지방세 납세증명서 출력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합니다.

홈화면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발급신청내역 확인을 위한 것으로 비회원으로 로그인해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인증수단을 이용한 본인인증은 필요합니다.

위택스 역시 정부24와 마찬가지로 공동•금융인증서와 함께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합니다.
증명서 발급 메뉴 선택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하기
홈화면 하단의 자주 찾는 메뉴에서 증명서 발급을 선택하거나, 상단 메뉴에서 발급 > 문서발급 안내 및 발급을 선택합니다.

문서발급 안내 및 발급 화면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신청 작성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신청 화면에서 발급에 필요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신청인 및 납세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입력합니다.

인증수단을 이용해 본인인증하여 로그인했기 때문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등 기본 인적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청인의 연락처는 전화번호 혹은 휴대전화번 중 하나는 반드시 입력되어야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납세자의 주소는 사업자의 경우 사업장 소재지를 개인인 경우에 주민등록이 된 주소지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사실 납세 사실에 대한 증명이라기보다는 발급일 현재 기준 체납사항이 없음을 증명해주는 민원서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납사실이 있는 경우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체납확인은 현재 발급 신청 중인 신청인 본인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안내해줍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지자체와 발급목적을 선택합니다.

다만, 발급주체가 되는 지자체를 다시 한번 선택해야 합니다. 위의 납세자 주소지에 입력한 주소지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합니다.
나머지 내용은 정부24와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발급형태를 선택합니다.

국문 혹은 영문 발급 선택이 가능하나, 두가지 발급본사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영문을 선택하는 경우 납세자 주소와 하단의 신청인 성명이 영문으로 출력되며,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전자문서지갑이나 전자문서제출을 지원하는 정부24와 달리 위택스에서는 발급된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직접 출력이나 팩스 전송만 가능합니다.

팩스를 선택하는 경우 수신받을 팩스번호와 수신인 성명을 입력하면 입력한 팩스번호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포함여부는 제출처에 확인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는 위의 정부24에서의 발급과정에서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와 동일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신청시 필요한 민원증명을 별도로 제출할 필요없이 발급 담당공무원이 직접 확인하는 것에 동의하는 내용으로 동의에 체크해야 발급신청이 진행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화면 우측하단의 파란색 발급버튼을 누릅니다.

발급된 지방세 납세증명서 출력
발급버튼을 누르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완료되고 문서발급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청내역에서 발급된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출력버튼을 누릅니다.

신청내역에서 방금 발급신청한 항목의 출력버튼을 누르면 발급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프린터를 이용하여 직접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정부24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위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 2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보통 국세 완납증명서, 즉 납세증명서와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납세 증명서의 경우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달리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발급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