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한해의 생명력은 벚꽃으로부터 시작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벚꽃은 또 화려한 봄의 전령이기도 하죠. 그만큼 벚꽃이 피길 기다리시는 분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언제 벚꽃이 피기 시작해서 언제 가장 활짝 필지 2024년 벚꽃 개화시기 와 만개시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2024년 벚꽃 개화시기
벚꽃의 개화시기는 2월과 3월의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일반적으로는 기온이 높을수록 빨리 핀다고 합니다. 특히 개화 직전의 기온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는 2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평년대비 개화시기가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벚꽃 개화시기 예상도
기상사업체 케이웨더 예보센터에서 2024년 2월 25일 발표한 예보를 기준으로 정리한 전국 벚꽃 개화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 4월 2일
- 춘천 : 4월 5일
- 강릉 : 3월 31일
- 대전 : 3월 30일
- 청주 : 4월 1일
- 대구 : 3월 26일
- 부산 : 3월 25일
- 전주 : 3월 27일
- 제주 : 3월 21일
늘 그랬듯 올해도 벚꽃은 따뜻한 제주도에서부터 피기 시작하겠습니다.
개화시기는 3월 21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25일 ~ 29일경, 중부지방은 3월 30일 부터 4월 5일경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벚꽃 개화시기와 만개시기
개인적으로는 만개한 벚꽃에서 꽃잎이 하나둘 떨어져 봄바람 살랑살랑 날리기 시작할 때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벚꽃길을 거닐기 가장 좋은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어떤 분들은 가지에 달린 꽃송이가 하나둘 열리기 시작하는 무렵을 가장 좋아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가까운 곳에 있어 매일 꽃구경을 갈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바쁘게 살다보며 쉽지 않은 일이죠.
이럴때 예상개화일과 만개일을 알고 벚꽃구경을 나선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나들이가 될 수 있겠죠?
개화
기상관련 기관이나 기업에서는 보통 예상 개화일을 기준으로 예보 및 개화현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화는 관측 표준목의 한가지에서 꽃이 세송이 이상 피었을 때를 말합니다.
겨우내 앙상하던 벚나무가지에 이제 막 희끗희끗하게 꽃들이 피기 시작한 상태가 되겠죠.
만개
만개는 관측 표준목 전체 나무에서 80%이상 꽃이 피었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살랑살랑 바람이 불면 하나둘 꽃잎이 날리기 시작하는 무렵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개화에서 만개까지는 대략 일주일정도로 본다고 합니다. 나들이를 계획하신다면 예상 개화일을 기준으로 헤아려 만개시기를 예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벚꽃 개화현황
벚꽃은 개화 직전의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실제 벚꽃이 피는 날짜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개화 예상일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벚꽃은 피기 시작한 이후 만개까지 대략 일주일간의 여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벚꽃이 실제로 피기 시작한 날을 알 수 있다면 만개한 시점에 맞춰 나들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벚꽃을 포함한 봄꽃의 개화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봄꽃이 개화하는 시점부터 현황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3월초순 이후부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며 좋을듯 싶습니다.
아래 링크로 누르시면 기상청 날씨누리의 봄꽃 개화현황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