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는 개인의 소득 추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혹은 이직을 할때, 때론 개인회생 등의 법적절차 진행할 때 제출을 요구받거나 소득의 소명을 위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에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는 현재까지 본인이 어떤 형태(직장,지역) 사업장 별로 얼마의 기간동안 어느정도의 보험료를 납부해왔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이 세부적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본인의 기준소득월액에 일정 요율로 적용되기때문에 그동안의 소득과 직장별 근무기간도 함께 명시되어 있으며, 주로 본인 소득에 대한 증빙을 목적으로 발급받게 됩니다.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방법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는 온•오프라인 다양한 곳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및 ARS 발급

PC나 스마트기기 사용이 어려우신 경우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지사를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국민연금공단 상담전화 1355로 전화하여 FAX 로도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방문발급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 찾기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주민센터나 지하철역등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기화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상담전화를 통한 FAX발급

국민연금공단 상담전화 1355로 전화하여 상담원 연결 후 상담원의 본인확인질의에 답한 후 팩스로 발급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온라인 발급

온라인 역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증명서 발급

네이버나 카카오등에서 발급하는 민간인증서의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화면

민간인증서에서 제공하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민간인증서를 먼저 발급받아야 합니다.

민간 인증서 발급 방법 – 네이버 인증서


민간인증서의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이용해 발급받은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제출하는 화면

민간인증서만 발급받으면 전자증명서 서비스에서 해당 메뉴 선택후 페이스아이디나 지문을 이용해 인증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된 증명서는 스마트기기에 저장하거나 제출처에 직접 제출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발급

정부24에서도 물론 발급이 가능하지만, 이 글에서는 주무기관인 국민연금공단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화면

아래쪽 “개인서비스” 항목중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과 공동인증서 및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의 전자민원서비스는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지원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과 공동인증서 및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등에서 발급해주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로그인과 함께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그외 네이버 아이디나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로그인을 지원합니다.(단, 각각의 인증서는 필요함)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 서비스

로그인 후 화면 중간의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약관동의 화면

상단에서 발급받을 확인서의 국/영문 여부를 선택하고 아래쪽의 개인 정보 수집 이용에 대해 각각 동의를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화면

발급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는 3가지 방법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이용한 직접 발급 PDF 저장도 가능함

프린터 발급을 선택한 경우 발급 용도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출력을 위한 새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프린터로 직접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팩스번호를 입력해 수신할 수 있습니다.

팩스 전송을 선택하면 발급된 확인서를 원하는 팩스번호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은 증명서는 정부24 모바일앱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 가능

전자증명서를 선택한 경우 발급받은 확인서를 정부24 모바일 앱에 보관할 수 있으며, 원하는 제출처에 제출 하거나 스마트기기에 저장 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더불어 인터넷과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기존에는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하는 각종 민원서류들 대부분이 이제는 어디서나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나 스마트기기에 익숙치 않은 연령대의 경우 이런 편의를 누리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최근에 민간인증서의 활용범위가 넓어지면서 민원서류들을 스마트기기에 발급받는 것이 가능한만큼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자녀들에게 도움을 받아 꼭 이용하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